자동차 리스 장단점 최신

Posted by 너굴이여행
2021. 6. 16. 02:50 카테고리 없음
반응형

이제 더 이상 자동차는 자산이 아닌 소모품으로 인식되는 시기가 왔습니다. 그래서 자동차 리스나 자동차 렌트를 선호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. 그 이유는 소모품처럼 빌려서 쓰다가 반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. 하지만 자동차 리스 장단점과 자동차 렌트 장단점은 굉장히 뚜렷하게 다른데요.

우선 자동차 리스란 내가 원하는 차량은 리스업체를 통해서 구입을 한 후 리스료를 받으면서 임대하는 상품입니다. 미국, 유럽과 같은 선진국에서는 이미 많이 사용되는 방식입니다. 다만 장기렌트는 리스와는 달리 빛을 지지 않기 때문에 부채로 잡히지는 않습니다.

 

자동차 리스 종류

 

 

운용리스 : 가장 대표적인 자동차 리스 방법입니다. 차량 명의, 소유권은 리스사에 있으며 중도 해지가 가능합니다. 개인사업자나 법인사업자들이 선호하는데 그 이유는 리스료 전액을 비용처리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. 하지만 연간 운행거리에는 제한이 있습니다.

 

금융리스 : 리스사 명의를 통해서 차량을 구입하며, 차값은 분할로 상환하는 방식입니다. 할부랑 비슷하다고 보시면 됩니다. 주로 고소득 전문직 분들이 세금 절약을 위해서 사용합니다. 그 이유는 자산으로 잡히지 않기 때문입니다. 하지만 이자 납입 금액만 비용 처리가 가능합니다.

 

유예리스 : 차량 가격 일부분의 상환을 유예하다가 만기가 되었을 때 납입하는 방식입니다. 유예를 한 금액만큼 리스료가 저렴합니다. 저렴한 리스료로 사회초년생에게 선호됩니다. 하지만 만기에 목돈이 나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.

 

자동차 리스 장단점

 

 

우선 자동차 리스는 유지비용이 저렴합니다. 그 이유는 잔존가치 제외하고 나머지를 이용기간으로 나누어서 리스료를 산정하기 때문입니다. 만기가 종료되는 시점에 인수를 할 것인지, 반납이나 재리스를 할 것인지도 선택이 가능합니다. 

 

초기비용이 적다는 것도 큰 장점입니다. 그 이유는 월납입금에 차량가격, 이전등록비, 자동차세, 정비비용, 보험료 등을 포함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. 절세혜택도 있으며, 회계 처리과정이 간단해집니다. 개인사업자나 법인사업자는 리스료 전액을 비용으로 인정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.

 

렌트와는 달리 일반 번호판으로 장착이 되기 때문에 자차와 비슷한 느낌을 받습니다. 여기에 자동차 보험도 운전자 명의로 가입이 도기 때문에 운전경력도 인정받을 수 있으며, 무사고 할인도 적용받습니다.

 

자동차 리스의 단점이라면 계약된 기간이 있기 때문에 중도에 해지할 경우 위약금이 발생합니다. 또한 부채로 취급되기 때문에 추후 내집마련과 같은 대출계획에서 고려를 할 피룡가 있습니다. 리스업체도 다양하기 때문에 조건, 가격이 저마다 달라서 꼼꼼하게 비교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.

반응형